본문 바로가기
리뷰/아티스트&음반

브랜포드 마샬리스의 2019년 하드 재즈. The Secret Between the Shadow and the Soul.

반응형

 

2019년 최고의 명반으로 대부분의 재즈평론가가 손꼽았던 앨범은 브랜포드 마샬리스 쿼텟 (Branford Marsalis Quartet)의 <The Secret Between the Shadow and the Soul>입니다. 재즈 팬이라면 한 번쯤 들어봐야 할 부담스러운(?) 음반이기도 하고, 2019년에 한 획을 그은 기념비적인 음반이기도 합니다. 

 

1980년 아트 블레이키가 주도하는 재즈 메신저스의 맴버였기도 한 브랜포드 마샬리스는, 당시에 틀에 박힌 재즈들을 보여주었던 다른 색소포니스트와는 다르게 세련된 연주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연주자이기도 합니다. 다른 쿼텟에 참여한 적은 있어도, 직접 쿼텟을 만들어 앨범을 만들기는 이번이 7년 만이라고 하는데요. 확실히 색소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으면서도, 피아노와 드럼 또한 자신의 음색을 발휘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독특하고 강렬한 하드 재즈임에도 어느 하나 개성이 튀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열정의 재즈 음악을 만들어 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야말로 브랜포드 마샬리스의 역량이 그대로 녹아있다. 뭐 이런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특히나 각각의 악기를 듣고 있자면, 색소폰은 침이 안 마르다 못해 흥건히 젖어 있을 것 같고, 건반은 이미 나가 있으며, 드럼 채는 두 동강 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전자음이 없는 음악으로, 어쿠스틱으로 할 수 있는 음을 전부 토해내 보자는 강렬한 의지마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수록곡 <The Windup>에서는 '우리는 전혀 힘들지 않다.', '춤추자.'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The Windup

 

 

Art Blakey. 아트블레이키의 잊을 수 없는 Moanin'.

Art Blakey & the Jazz Messengers - Moanin' 아트 블레이키를 아시나요. 아마 재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질문에 헛웃음을 내실 겁니다. 재즈를 즐겨 듣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그는 아주..

jazzifood.tistory.com

 

 

수식어가 필요없는 피아니스트. 미셸 페트루치아니. (Michel Petrucciani)

선천성 골형성부전증으로 인한 짧은 키, 보조 보행기, 짧은 발음. 장애를 딛고 최고의 재즈 피아니스트가 되었던 미셰 페트루치아니. 그의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장애 따윈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불안하고도 낙후..

jazzifood.tistory.com

 

 

젠틀레인. 비오는 날에 멋들어진 비가 내리는 재즈.

우리나라는 재즈음악시장이 척박합니다. 듣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어쩌다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에서, 바에서, 분위기 좋은 아일랜드 바에 앉아 이국적인 느낌으로 앉아 재즈를 듣는 영화의 한 장면이 생..

jazzifoo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