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KF94마스크 다시써야 할까. 그나저나 94는 뭐고, 80은 뭘까.

반응형

8월 초 까지만 해도 방역 체재가 서서히 풀리면서 날씨도 덥고 휴관인 공공시설도 문이 슬슬 열리면서 코로나도 주춤하는가 싶었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교회 공동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번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다시 엄격화 되기 시작하고, 이어서 3단계까지 추진 예정 중이라고 한다. 아이를 방 안에만 넣어두고 온라인 교육을 시키고 숙제를 대신 풀어주고 씨름했던, 나가지도 못하고 원격근무를 하던 직장인들도, 모두 한숨이 나오는 순간들이었다. 내가 살고 있는 노원구에도 안디옥교회에 신자가 수령회를 다녀오면서 급속도로 번져나가고 있다. 

 

이런 광경도 이젠 없지.

 

그나마 다행인 건 마스크가 동나서 줄 서고 피켓 들고 난리를 치는 상황은 면했다는 것이다. 초기진압에 대한민국이 굉장히 우세하여 면역 안전국에 속한 대한민국은 그저 지금도 평탄하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있음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있다.

 

날씨가 더워서 이제는 단순 비말 차단 일회용 마스크만 쓰고 있는 사람들도 늘었고, 마스크를 코걸이, 혹은 턱걸이하는 사람들도 늘었다. 과연 괜찮은 것일까? 그리고 3월 초에 가까스로 우리가 구했던 KF80과 KF94, 그리고 KF99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겠다. 

 

KF는 Korea Face?

사진 출처는 YTN 사이언스

KF는 약자이다. Korea Filter의 줄임말이다. 우리나라 보건기준에 맞춘 마스크라고 보면 된다. 외국에서는 구하기 어렵다고 보면 되는데, 우리나라 의약외품으로 취급을 하여 KF라는 알파벳을 앞에 붙여 넣는 것이다. 이에 이어서 80, 94, 99는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이다. 숫자가 높을수록 숨쉬기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니, 각자 생활환경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나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보아 KF94를 착용하고 헬스장에 가서 러닝머신을 뛰다가 숨을 못 쉬고 주저앉은 적이 있다. 

 

되도록이면 재활용은 하지 말자.

 

보건용 마스크

KF가 들어가는 보건용마스크는 한번 착용하면 세탁하지 않고 착용해야 하며, 재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건이나 휴지를 덧델경우 숨만 쉬기 어려울 뿐이고 미세물질 차단 효과는 더욱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 전자레인지에 넣거나 햇빛에 말리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아무래도 새 것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겠다. 마스크가 부족한 시기도 아니니 부디 이 점을 적극 생각해주길 바란다. 부직포로 고압전류를 가해 미세조직이 정전기를 띄게 만들고 미세먼지를 흡착해 거르는 원리이기 때문이기에, 절대 빨아서 재활용하지 말라는 약국의 안내사항도 내가 직접 받아보았다. 

 

어린이용은 뭐가 달라요?

어린이용 보건 마스크가 많이 있다. 어린이용도 마찬가지로 94, 80이 있는데 어린이용이라고 해서 차단이 덜 되는 것도 아니고, 더 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사이즈에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사실 마스크로 코로나를 막을 순 없다.

 

수술용 덴탈 마스크

숫자가 높을수록 외부 물질을 차단할 수 있다는 생각에 더 높은 수치의 마스크를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간단한 수술용 마스크, 그러니까 덴탈 마스크 같은 것들도 코로나 예방이 충분히 가능하다. KF의 수치가 높으면 물론 더 작은 입자도 막을 수 있어서 면역력을 지킬 수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KF99를 통과할 수 있는 굉장히 미세한 바이러스 입자라는 대한의사협회와 질병관리본부의 의견이 있었다. 고로 마스크로 바이러스 자체를 막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이며, 다만 사람 간에 비말감염을 비롯한 비말에 접촉한 물건에 의한 간접적인 접촉 감염을 막는 것이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 내가 마스크를 썼더라도 잠시 방심해서 다른 물건을 만진 뒤 코가 간지럽다고 잠깐 코를 문 데면 바이러스에 걸리는 것이다. 그러니 마스크를 쓰는 것도 좋지만 개개인의 위생관리 철저가 굉장한 바이러스 감염 방지에 도움이 된다.

 

 

힘내자! 코로나는 코리아를 이길 수 없다.

 

또 다른 유익한 글

 

통장개설에 초본이라고? 스탠다드 차타드 SC제일은행 외화통장 개설하기.

애드센스 PIN번호를 받았는데... (너무 오래걸려서 탈진 직전 썰)

고스트키친? 우리 동네에 들어선 그 가게는 식당이 아니였어?

장수풍뎅이 키우기.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