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말하는 빈혈 예방하기. 기초적이지만 다시한 번 알아두기.

반응형

조금 있으면 저는 대장내시경을 비롯한 각종 건강검진을 진행합니다. 아주 가끔씩 진행하는 것이라서 별로 떨리진 않는데 걱정이 되고 신경 쓰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대장내시경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을 갖고 있으신 분, 염려되시는 분들이라면 사소하고도 많이 떠오르는 빈혈에 대해서 걱정거리를 안고 계실 텐데요. 사실 빈혈은 앉았다가 일어나기만 해도 어지러움증을 동반하면 쉽게 의심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것이 진짜 빈혈인지 가늠하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건강한 혈행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사지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해봅니다.

 

일단 채력 관리.

빈혈을 개선할 수 있는 체력관리는 격렬하기보다는 꾸준하게 운동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서 근력강화 운동을 더불어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병행하면 골수의 조혈 기능을 증진시킨다고 하네요. 다만 중한 빈혈의 경우는 과도한 일과 운동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합니다. 

 

운동의 종류

간단하게 산책 겸 걷기만 하더라도 빈혈의 수치는 현저히 낮아진다고 하네요. 등산, 수영, 아령체조 같은 운동은 가벼움과 보통 사이의 강도, 그러니까 약간 체온이 상승하는 정도로 30~40분 정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4~5회를 꾸준히 실천하면 몸의 개운함과 가벼움을 느낄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헬스장을 다니면서 아침에 매일 3Km씩 뛰는데, 아주 힘든 날은 20분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네요. 시간과 초당 속력에 압박을 느끼지 마시고, 차분히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하지만.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기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누웠다가, 혹은 앉아있다가 일어났는데 어지럽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다면, 그리고 속이 메스껍거나 팔다리가 자주 저리고 차갑다면 의사의 상담이 필요한 시기라고 하니, 지체하지 마시고 의사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먹을 거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빈혈을 이겨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붉은 살코기, 간, 달걀노른자, 생선, 우유, 두부, 콩.

굴, 정어리, 연어 등의 어류, 분유, 난황

신선한 채소, 과일

시금치, 땅콩

완두콩, 깨 우유, 파래,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

 

피해야 할 음식은?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홍차, 커피, 와인은 철분 흡수에 장애가 되니, 철 결핍설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패스트푸드, 가공 식품, 밀가루 식품을 멀리하신다면 소화장애를 이겨낼 수 있을 겁니다. 이에 따라오는 음식은 또 기름지고 달고 짠 음식일 텐데요. 자주 먹게 되면 식욕을 감퇴 시기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니, 지양해야 되겠습니다.

 

철분제 복용할 때 유의사항.

철분제는 제산제와 병용해서 드실 때에 흡수율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홍차와 녹차 또한 지양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커피도 마찬가지라고 의사들은 권고하고 있습니다. 철분제를 먹을 때 오렌지와 같은 비타민C 함량의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니, 자추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철분제 자체에 소화 불령, 변비 등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상황이 즉시 발생되면 나가서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겸하여 더부룩함을 줄여주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됩니다.

 

결론.

적당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을 반복한다면 빈혈은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니, 운동을 안일하게 생각해선 안 되겠지요. 자극적인 음식을 비롯한 잦은 카페인 섭취도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잦은 섭취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한 가지 건강관리협회에서 주는 팁은, 페퍼민트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경쇠약에 특히 효능을 주는 페퍼민트는 피부 세정 능력 또한 뛰어나서 미약한 살균작용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려움을 완화하고, 얼굴에 홍조증상도 완화한다고 하니, 빈혈을 달고 다니는 직장인이나 어르신에겐 페퍼민트가 좋은 재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또 유익한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