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아빠육아 하며, 정말 육아가 힘든 4가지 이유.

반응형

늦은 밤. 포스팅을 시작해본다.

 

1. 정말 시간이 없다.

부부갈등의 평상시 나오는 남편의 질문 중 하나는 이것이다. "애 키우면서 집에선 뭐하길래 이런거 하나 못해?" 

남편은 일 마치고 돌아왔는데, 집안일이 정리가 안되어 있거나 빈틈이 보일때, 꼭 아내에게 이렇게 한 마디씩 던진다. 그러면 지는 아내들은 아무말도 못하거나, 대꾸하는 아내들은 대부분 이렇게 말한다. "네가 그럼 애를 봐봐."

나로 말할 것 같으면 1년 육아휴직을 꽉 채워 쓰고, 3개월 복직하고 다시 퇴사. 다시 본격 육아를 하고 있는 아빠다. 집안일은 할 것이 엄청나게 많다. 하지만 의외로, 내가 할 수 있는 게 많이 없다. 

집에서 도대체 뭐하냐고 묻겠지. 빨래는 세탁기가 하고, 청소는 청소기가 한다고. 나도 도대체 내가 뭘 하는지 모르겠다. 아이 어린이집 등원 시키면 내가 먹은거, 아이가 먹은거 설거지하고, 집 정리하고, 반찬 사러 장보고, 들어와서 밥하면 벌써 오후2시가 된다. 그러고 샤워하고 유튜브보면서 시간 때우면 아이 하원할 시간이 된다.

쌓여있는 책, 읽지못한 책, 아이의 책, 뒤죽박죽.

2. 매일매일 서두르게 된다.

정말 매일매일 촉박하다. 가만히 멍때리면 뭐 할일 없나 찾게 된다. 기어코 찾은 일을 하다보면 이상하게도 더 바쁜일이 생각난다. 하던 일을 관두고 더 바쁜일을 하다보면 어느새 아이의 하원시간이 되고, 그렇게 아이를 데려오면 지친 마음으로 아이와 놀게 된다. 놀다보면 물론 같이 신나는 일이 있는데, 그렇지 못한 날이면 정신이 엉망이다. 할 수 없이 아이를 재우고 나서 해야지 싶었던 일들이, 결국엔 내가 같이 잠을 자게 되면서 내일 아침으로 미뤄지게 되고, 결국 한 번 정신 못차리고 늪에 빠지면 제대로 가늠할 수 없는 우울도 같이 생겨난다.

 

 

3. 점점 자아가 망가진다.

아이에 대한 고민을 매일같이 한다. 수저, 포크, 발달시기, 옷, 계절, 아이에게 신경을 매진하다보면 어느새 내 청바지나 외투는 안중에도 없다. 입었던 옷들을 계속입고, 내게 맞는 스타일이 무엇이었는지 생각나지 않는다. 드라이기도 안 쓴지 꽤 오래됐다. 배우자가 내게 관심이 없는 이유도 다 있다. 살을 빼지 않고, 피부가 푸석하고, 성격이 거칠다. 다 이유가 있다. 자기 관리할 시간이 정말 없다. 그럼에도 더 윤택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은 누구겠는가. 파출부를 고용하는 사람일 것이다. 아이를 돌봐주거나, 집안 청소를 해주거나, 반찬을 해주거나,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남을 고용하면서 나를 두 개로 만드는 것이다. 사실 이게 비용적인 문제로 가장 어려울 것이라 사람들이 생각하지만. 내가 부재중에 내 집을 치워주는 것, 또는 내 반찬과 아이 반찬을 대신 만들어 주는 것은 1회 비용에 10만원 아래로, 생각해보면 매우 합리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는 것은 내 벌이가 시원찮게 때문이다. 

 

 

 

4.아이도 그만둘 수 없고, 나도 그만 둘 수 없다.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다. 그럼에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은 포기 못한다. 간혹 포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 말고, 아이를 위해서. 아이가 크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우쭐해지는 부모들이 있다. 그렇게 자아를 아이에게 쏟아부으면서 생활하는 부모들은 대부분 아이가 청소년기가 되면 크게 좌절한다. 흔히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라는 말이 여기서 시작된다. 정작 아이가 커버리고, 내가 아이에게 굳이 무얼 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가 오면 자신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취미가 있었는지 생각이 안나는 것이다. 거기서 육아를 하던 사람은 더 침잠해진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자존감이 하락된 사람의 씬을 '거울을 통한 나의 모습'으로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나 자신을 거울로 바라봤을때 가장 큰 패망감에 든다. 

 

 

반응형

댓글